재무제표! 자산! 부채! 이름만 봐도 벌써 머리 아프고 생각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저도 주식을 하던지 내 자산을 확인하던지 하려면 재무제표를 볼 줄 알아야 한다는데 보면 이게 뭔가 싶어서 얼른 인터넷 창을 꺼버리고 책을 덮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재무제표를 게임하면서 직접 작성해 보고 재미있게 경제공부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캐쉬플로우 보드게임입니다!!!
캐쉬플로우보드게임이란?
캐쉬플로우보드게임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경제경영서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가 어릴 적 부자 아빠에게 받았던 교육 방법을 바탕으로 고안한 경제금융 보드게임으로 금융지식을 쉽고 재밌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새앙쥐 레이스(Rat race)'라고도 불리는 이 게임은 단순히 보드게임의 재미뿐만 아니라 책을 통해서 저자가 알려주고자 했던 금융지식을 몸소 체험하면서 금융 IQ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게임을 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투자기회를 경험하고 자산소득을 늘리면서 경제적 자유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경험합니다. 재무제표도 계속 썼다 지웠다 하면서 어렵게만 느껴졌던 재무제표가 조금씩 친숙해지기도 합니다.

새앙쥐 레이스?
새앙쥐 레이스라고 하는데 이건 뭘까요?
저자가 말하는 '우리가 평생에 걸쳐 매일매일 경제적 자유 없이 돈을 위해 일만 반복하는 삶'이 쥐가 쳇바퀴를 도는 모습과 같다고 해서 이렇게 이름 지었다고 하는데요. 이런 반복적인 일상에서 내 주머니에 돈을 넣어주는 자산을 구축해서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것이 새앙쥐 레이스에서 탈출하는 방법입니다.

게임의 목표
맨 위에 게임 판 사진을 보면 가운데 쳇바퀴처럼 생긴 원 모양이 있고 그 겉으로 큰 라인이 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가운데 있는 쳇바퀴 모양이 '쥐경주 트랙'이고, 겉으로 큰 부분을 차지하는 라인이 부자 트랙이라고 부르는 '페스트 트랙'입니다.
게임의 목표는 크게 2가지입니다.
- 경제적 자유를 이뤄서 쥐경주 트랙(Rat race track)에서 탈출하기!
- 부자의 삶을 살아보면서 fast track에서 꿈을 이루기!

돈을 위해 일하지 않고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기 위해서 자산을 만들고 그 자산으로부터 나오는 현금흐름(cash flow)이 나의 지출보다 커졌을 때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면 더 이상 다른 사람들처럼 쳇바퀴 돌듯이 돈을 위해 평생 일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쥐경주 트랙에서 탈출해서 부자 트랙(fast track)으로 나와 꿈을 향해 나아가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캐쉬플로우보드게임 추천이유!
-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게임하면서 수정을 통해 재무제표 작성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자산과 부채를 구분하고 자산을 구축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경제적 자유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과 게임을 하면서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실패를 경험해 보고 자산을 구축해 보는 경험을 통해 재미있게 경제에 대해 배우고 금융 IQ를 높일 수 있습니다. 머리 아프게 책으로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게임하듯이 배우는 것도 정말 좋은 학습방법인 것 같습니다.
'경제적 자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산이라 생각하는 부채 (0) | 2025.03.23 |
---|